마케팅을 하기 전에 제대로 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3C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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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5회 작성일24-09-01 22:30본문
안녕하세요,
병원 마케팅 전문회사 혜윰앤컴퍼니의 이원복대표입니다.
오늘은 병원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도구인 3C 분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마케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분석이 필수인데요,
3C분석과 STP분석, SWOT분석 등 여러 마케팅 분석기법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본에 해당하는 3C분석에 대해서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먼저 3C 분석이란 세 가지 요소, 즉 경쟁사(Competition), 고객(Customer), 자사(Company)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분석 방법입니다.
이 중 첫번째로 경쟁사 분석은 경쟁 병원이나 의료 기관의 강점, 약점, 전략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변 경쟁 병원의 주력 서비스를 파악하고, 우리 병원과의 차별점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 병원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고객 분석은 타겟 고객의 니즈, 행동 패턴,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우리 병원을 찾는 고객들이 어떤 연령대인지, 어떤 치료를 주로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마지악으로 자사 분석은 우리 병원의 내부 역량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우리병원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파악해서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병원의 기술력, 직원의 역량, 서비스 품질 등을 평가해 볼 수 있겠습니다.
병원 마케팅에서 경쟁사 분석과 고객 분석을 제대로 하는 것은 자료도 부족할 뿐더러 아주 어려운 일 입니다.
이론적으로 아무리 설명해도 실제 적용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편이죠.
그래서 중요한 것이 우리 병원 분석입니다.
많은 원장님들과 미팅을 진행해보면 월평균 신환수나 매출 등의 수치를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내부 파악이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마케팅을 의뢰하면 그 마케팅은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큰 돈 들여서 시행하는 마케팅이 그 성과를 분명히 내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 병원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환자 수를 늘려야 하는 건지, 매출을 늘려야 하는 건지, 우리 병원의 문제가 병원 내부관리에 있는지 아니면 마케팅에 있는지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마케팅을 진행하여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 드려보면 우리 병원에 대한 분석의 첫 번째는 신규 환자 유입 분석입니다.
매달 신규 환자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 신규 환자가 어떤 경로로 우리 병원을 방문했는지를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추가로 각 내원 경로로 파악된 환자들의 평균 객단가와 매출 비중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타겟 환자층을 보다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매출 구성 분석입니다.
이는 각 진료 과목의 수익성을 판단하고 전략적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치과의 경우 임플란트, 교정, 스케일링 등의 진료 과목별 매출 구성 분석을 해야 하며, 의료진별, 상담자별, 내원 경로 별 매출 구성 분석을 진행하여 병원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을 집중해야 하는 진료상품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병원 내부의 역량 파악입니다.
병원 직원들의 능력은 서비스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정기적으로 직원 평가를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들이 병원에서 경험한 만족도와 불만 사항을 조사하여 개선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한다면 건강한 병원을 경영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이 우리 병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의사 결정을 내리면 성공적인 마케팅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발전하는 병원을 경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강의를 보신 원장님께서는 지금이라도 바로 우리 병원의 월별 신환수와 매출의 변화를 먼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이 탄탄해야 결과도 확실해집니다.
이상으로 병원 마케팅에서 3C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병원 마케팅 전문회사 혜윰앤컴퍼니의 이원복대표입니다.
오늘은 병원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도구인 3C 분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마케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분석이 필수인데요,
3C분석과 STP분석, SWOT분석 등 여러 마케팅 분석기법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본에 해당하는 3C분석에 대해서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먼저 3C 분석이란 세 가지 요소, 즉 경쟁사(Competition), 고객(Customer), 자사(Company)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분석 방법입니다.
이 중 첫번째로 경쟁사 분석은 경쟁 병원이나 의료 기관의 강점, 약점, 전략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변 경쟁 병원의 주력 서비스를 파악하고, 우리 병원과의 차별점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 병원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고객 분석은 타겟 고객의 니즈, 행동 패턴,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우리 병원을 찾는 고객들이 어떤 연령대인지, 어떤 치료를 주로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마지악으로 자사 분석은 우리 병원의 내부 역량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우리병원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파악해서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병원의 기술력, 직원의 역량, 서비스 품질 등을 평가해 볼 수 있겠습니다.
병원 마케팅에서 경쟁사 분석과 고객 분석을 제대로 하는 것은 자료도 부족할 뿐더러 아주 어려운 일 입니다.
이론적으로 아무리 설명해도 실제 적용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편이죠.
그래서 중요한 것이 우리 병원 분석입니다.
많은 원장님들과 미팅을 진행해보면 월평균 신환수나 매출 등의 수치를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내부 파악이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마케팅을 의뢰하면 그 마케팅은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큰 돈 들여서 시행하는 마케팅이 그 성과를 분명히 내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 병원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환자 수를 늘려야 하는 건지, 매출을 늘려야 하는 건지, 우리 병원의 문제가 병원 내부관리에 있는지 아니면 마케팅에 있는지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마케팅을 진행하여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 드려보면 우리 병원에 대한 분석의 첫 번째는 신규 환자 유입 분석입니다.
매달 신규 환자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 신규 환자가 어떤 경로로 우리 병원을 방문했는지를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추가로 각 내원 경로로 파악된 환자들의 평균 객단가와 매출 비중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타겟 환자층을 보다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매출 구성 분석입니다.
이는 각 진료 과목의 수익성을 판단하고 전략적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치과의 경우 임플란트, 교정, 스케일링 등의 진료 과목별 매출 구성 분석을 해야 하며, 의료진별, 상담자별, 내원 경로 별 매출 구성 분석을 진행하여 병원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을 집중해야 하는 진료상품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병원 내부의 역량 파악입니다.
병원 직원들의 능력은 서비스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정기적으로 직원 평가를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들이 병원에서 경험한 만족도와 불만 사항을 조사하여 개선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한다면 건강한 병원을 경영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이 우리 병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의사 결정을 내리면 성공적인 마케팅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발전하는 병원을 경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강의를 보신 원장님께서는 지금이라도 바로 우리 병원의 월별 신환수와 매출의 변화를 먼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이 탄탄해야 결과도 확실해집니다.
이상으로 병원 마케팅에서 3C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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